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100058
한자 普賢山
이칭/별칭 모자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영천시 화북면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황상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해당 지역 소재지 보현산 - 경상북도 영천시 화북면 지도보기
성격
높이 1,124m

[정의]

경상북도 영천시 화북면과 청송군 현서면의 경계에 있는 산.

[개설]

보현산(普賢山)은 태백산맥의 줄기인 중앙산맥의 중앙부에 위치하며, 높이는 1,124m이다. 보현산이 하나의 맥을 이루므로, 이 자체를 보현산맥(普賢山脈)이라고도 부른다.

보현산은 산 전체가 방패 모양이며, 상봉으로 불리는 최고봉은 북동쪽에 있다. 보현산 상봉에서 동쪽 능선 3㎞ 지점에 있는 826.5m의 봉우리를 ‘작은 보현산’이라고 한다.

한편 『화산지(花山誌)』에는 “산중턱에는 중복에 생겨서 말복에 없어진다는 빙혈(氷穴)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지명 유래]

보현산은 산세가 험하지 않고 웅장하면서도 유순하게 생겼다 하여 유래된 이름이며, 마치 어머니가 아이를 안고 있는 형세라 하여 ‘모자산(母子山)’이라고도 한다.

[자연 환경]

보현산은 팔공산맥(八公山脈)에서 분기하며, 팔공산맥은 보현산에서 남서쪽으로 화산(華山)[828m], 팔공산(八公山)[1,192m], 가산(架山)[902m), 유학산(遊鶴山)[839m]까지 연결되는 맥을 형성하고 있다.

보현산의 지질은 중생대 백악기 각섬석화강암과 유천층군의 중성 및 염기성 화산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보현산은 완만한 고위 평탄면을 이루지만 유천층군으로 이루어진 지역은 대체로 600m 이상의 기복을 나타낸다.

보현산에는 희귀 식물이 690종이나 서식하고 있으며, 연간 40~50석에 가까운 잣을 땄던 잣나무숲이 있었으나 일제 강점기 때 전부 베어 버렸다고 한다.

[현황]

보현산의 동봉 정상 일대 30,156㎡ 부지에 보현산 천문대영천시 보현산 천문 과학관이 있어 과학 캠프를 통한 학생들의 체험 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매년 봄에는 영천 보현산 별빛 축제가 개최되고 포도 수확, 나만의 와인 만들기, 각종 게임, 별빛 나이트 투어 프로그램을 연계한 와인 투어가 열려 볼거리가 풍성하며, 정각동~절골~상봉, 또는 용소동 부들밭~법룡사~부약산~상봉 등산 코스가 있어 등산객들이 즐겨 찾는다.

보현산 남쪽 800m의 산 중턱에는 산삼 한 뿌리를 캐어 남편의 불치병을 고친 아내가 평생 모은 재산으로 산삼을 캤던 자리에 지었다는 전설을 가진 법룡사(法龍寺)가 있으며, 서쪽 기슭에는 보현산의 큰절이었던 법화사(法華寺) 터와 높이 약 7m에 이르는 탑만 남고 병자년 대흉작 때 전부 타 버린 정각사(鼎脚寺) 터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