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100889
한자 華南里山城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터
지역 경상북도 영천시 신녕면 화남리
시대 고대/삼국 시대
집필자 이철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삼국 시대 추정 - 화남리 산성 삼국 시대의 신라 때 축성[추정]
소재지 화남리 산성 - 경상북도 영천시 신령면 화남리 지도보기
성격 산성|성터
형식 테뫼식 산성
길이 1,200m

[정의]

경상북도 영천시 신령면 화남리에 있는 산성.

[개설]

화남리 산성영천시 신령면 화남리 해발 559.2m의 혈암산(穴岩山)에 있다. 성의 축조 시기와 경영, 폐성(廢城) 시점 등에 대해서는 기록이 부족하고 구체적인 발굴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자세하게 알 수가 없다. 다만 성내에서 삼국 시대 토기편이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삼국 시대의 신라성으로 판단되며 신라의 북방 진출에 따른 교통로와 연관이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

[변천]

화남리 산성의 축조 시기와 경영, 폐성(廢城) 시점 등에 대해서는 기록이 부족하고 구체적인 발굴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자세하게 알 수가 없다. 다만 성내에서 삼국 시대 토기편이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삼국 시대의 신라성으로 판단된다. 신라가 북방으로 진출하면서 영천~의성~안동~영주~죽령[염지통]으로 이어지는 교통로가 형성되는데 화남리 산성은 이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

[위치]

화남리 산성영천시 신령면 화남리 혈암산 일대에 있다. 화남리 산성의 동북쪽 골짜기에는 유명한 한광사(閑光寺)가 있다. 산성 내 최고 높은 곳은 해발 559.2m이며 이 정상부의 맞은편에도 높은 봉우리가 있어서 마안형(馬鞍形)을 이루고 있다. 산성의 바로 아래에는 국도 28호선중앙선 철도가 지나고 멀리 남서쪽 방향으로는 해발 1,193m의 팔공산이 어렴풋하게나마 보인다. 이곳은 의성이나 군위 방면으로 향하는 교통로를 비롯한 사방 면의 조망이 매우 유리한 지점에 해당한다.

[현황]

화남리 산성은 해발 559.2m의 혈암산의 능선 상에 있다. 이 성은 산정부[산꼭대기]를 감싸는 형태의 테뫼식 산성으로 현존하는 성벽 길이는 1,200m 정도이며 붕괴된 부분이 많다. 축성 수법은 석축과 토석혼축을 겸용하여 축성하였는데 양호한 체성부의 경우 석축은 대략 8~9단 정도 잔존하고 있다. 성곽의 전체 규모나 성문지의 위치 및 형태, 치성, 내부 시설 등에 대해서는 발굴조사를 포함한 전문적인 학술조사가 실시되지 않아 구체적으로 알 수 없다.

[의의와 평가]

화남리 산성은 영천 지역에 있는 성곽 중 잔존상태가 비교적 양호하여 우리나라의 산성 축성 기법을 연구하는데 있어 좋은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