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101143
한자 李大榮
이칭/별칭 윤여(潤如),영양군(永陽君),문정(文貞)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경상북도 영천시
시대 고려/고려
집필자 전민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묘소 이대영 묘소 - 경상북도 영천시 오미동 산 121번지 지도보기
성격 무인
성별
본관 영천

[정의]

고려 시대에 활동한 경상북도 영천 지역의 무인이자, 영천 이씨의 중시조.

[개설]

이씨(李氏)의 본원(本源)은 신라 3대 유리왕 9년(서기 32년)에 씨족집단인 6촌을 6부로 개칭하면서 6부 촌장에 6성(姓)을 사성(賜姓)할 때, ‘알천 양산촌(閼川楊山村)’을 급량부(及梁部)로 하여 촌장인 ‘알평공(閼平公)’에게 이씨(李氏)를 사성하면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알평공은 신라 초기 화백회의(和白會議)를 시행한 6부촌장의 의장(議長)이었으며, ‘혁거세(赫居世)’를 신라 초대 왕에 추대한 공이 있음으로 후에 법흥왕(法興王)문선공(文宣公)의 시호를 추증하고 무열왕(武烈王)은열왕(恩烈王)으로 추존하였다 한다.

영천 이씨(永川 李氏)는 알평공계 이씨에서 분종된 것으로 전해오고 있으나, 문헌상 기록을 찾지 못하여 고려 초기에 평장사(平章事)를 지내고 고울군(高鬱君)[영천의 옛 이름]에 봉해진 이문한(李文漢)을 시조로 하고 있다.

그러나 그 후 세계가 불분명한 부분이 있어 영천 이씨 대부분이 이대영(李大榮)을 중시조(中始祖)로 하여 세계를 잇고 있다.

[가계]

이대영의 본관은 영천. 자는 윤여(潤如)이다. 이대영은 슬하에 전공판서(典工判書) 이득분(李得芬)과 이유분(李有芬)이 있다.

[활동 사항]

이대영은 고려시대 진사(進士)로 좌명공신(佐命功臣) 신호위대장군(神號衛大將軍)을 지내고 영양군(永陽君)에 봉해졌으며, 시호는 문정(文貞)이다.

[묘소]

이대영의 묘소는 경상북도 영천시 오미동 산 121번지이며, 김굉(金㙆)의 갈문(碣文)이 있다.

[상훈과 추모]

경상북도 영천시 오미동 석현(石峴)에 있는 재사(齋舍)인 존덕사(尊德祠)에서 제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