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영천시 천연염색향토사업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101564
한자 永川市天然染色鄕土事業團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경상북도 영천시 천문로 622-13[오미동 1144]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용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09년 7월연표보기 - 영천시천연염색향토사업단 설립
현 소재지 영천시천연염색향토사업단 - 경상북도 영천시 천문로 622-13[오미동 1144번지] 영천시농업기술센터지도보기
성격 천연염색사업 추진 단체

[정의]

경상북도 영천시의 천연염색 사업 추진을 위해 조성된 단체.

[개설]

영천시는 천연염색 산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2008년에 지식경제부로부터 경북천연염색산업연구원을 유치하고[103억 원], 2009년에 농식품부에서 향토산업육성사업을 유치하여[30억원] 천연염색기술의 체계적 연구개발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향토산업육성사업으로 천연염색 산업화에 2009년부터 25억 원을 투자하여 천연염색공방 설립 및 기업체 유치, 상품 개발 등을 위한 27개 사업장을 설치했으며 2012년에도 5억 원을 투자하여 12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설립 목적]

영천시천연염색향토사업단은 천연염색 기술의 연구와 개발을 통한 산업화로 지역민의 소득원을 개발하고, 창업을 통한 고용의 창출 등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설립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영천시천연염색향토사업단의 주요 사업은 천연염색 클러스트 운영, 천연염색 전문인력 양성, 천연염색 기술 개발, 상품 및 브랜드 개발, 항(抗) 아토피 제품 개발, 홍보 및 마케팅, 천연염색 체험교육장 설치, 천연염색 기업체 유치, 천연염색 공방 설치 등이다.

[현황]

영천시천연염색향토사업단은 식물염재인 한약재 구입이 용이한 한방특구지역에 있으며, 대구·경북의 섬유 산업 및 경북천연염색산업연구원과 연계한 전국 최고의 천연염색의 메카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지역의 천연염색사업관련 업체는 30여 곳이며, 종사자는 150명이다.

영천시천연염색향토사업단은 2009년 7월 설립되었으며, 2012년 현재 30여 명의 회원이 천연염색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다. 사무실은 영천시농업기술센터 내에 있으며, 사업장은 영천시 관광지 일원에 산재한다.

[의의와 평가]

영천시는 지역의 천연염색기술을 바탕으로 염료작물을 재배하고, 산학연관 공동 연구 개발, 신기법의 특허화와 관련 기업의 기술 지원, 마케팅, 천연염색 전문 인력 양성 등 전국 최대의 천연염색 클러스트 구축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나아가 한국의 천연염색 문화상품을 개발하여 브랜드화함으로써 국가 이미지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 영천시의회 2011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
  • 2012년도 영천시 주요업무 계획
  • 영천시 천연연색 현황(천연염색팀 제공)
  • 인터뷰(영천시청 천연연색담당, 2012. 4.)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