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800054
한자 金神‒
영어공식명칭 Gimsingogae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충청남도 보령시 오천면 영보리|교성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원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김신고개 - 충청남도 보령시
해당 지역 소재지 김신고개 - 충청남도 보령시 오천면 영보리|교성리지도보기
성격 고개
높이 168.9m

[정의]

충청남도 보령시 오천면영보리교성리 사이에 있는 고개.

[개설]

고개는 일반적으로 산등성이 봉우리 사이의 낮은 부분을 말한다. 예로부터 고개를 통해 사람과 물자의 교통이 이루어졌다. 오늘날 고개의 대부분은 고개를 대체하는 도로, 교량, 터널 등이 건설되면서 고유의 교통 기능을 상실하고 있다. 이러한 양상은 김신고개를 포함한 보령시 대부분의 고개도 마찬가지이다.

[명칭 유래]

고개 아래에 있는 교성리 ‘김신마을(金神-)’의 이름을 따서 ‘김신고개’라 부른 것으로 전한다.

[자연환경]

김신고개의 높이는 168.9m로 구릉지를 이루고 있으나, 고개 정상부에 개설된 도로로 인해 정상부는 평평해져 있다.

[현황]

김신고개는 방죽굴저수지 북쪽 골짜기에서 위뜸으로 통하고 있다. 고개의 이름인 ‘김신’은 본래 보령현(保寧縣) 김신면(金神面)에 속하였던 지역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 따르면 김신면은 본래 김신부곡(金神部曲)이었으며, 보령현으로부터 서쪽으로 처음이 5리[약 2㎞]이고, 끝이 15리[약 5.9㎞]에 달하는 곳이었다. 또한 김신부곡은 현의 서쪽 13리[약 5.1㎞] 지점에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후 김신은 육지의 산물과 해산물의 물물 교환이 이루어지는 시장이 되었고, 김신리(金神里)가 되었다가 일제 강점기인 1914년 현재의 교성리에 통합되었다. 김신리는 ‘금신리(金神里)’로도 불렸다. 김신은 교성리의 중심마을로 위뜸, 아래뜸, 속뜸으로 구분된다. 교성초등학교가 있었으나 폐교되었다. 현재 고개에는 오천면주포면을 연결하는 포장도로가 지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