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존경하는 영천시민 여러분! 

그리고「디지털영천문화대전」을 방문해 주신 네티즌 여러분!
영천시장 최기문입니다. 

말과 별의 도시, 우리 영천의 얼과 혼 그리고 문화와 예술을 인터넷과 모바일 등 첨단매체를 통해서도 한 눈에 볼 수 있는「디지털영천문화대전」이 세상에 나왔습니다.

영천은 한민족 역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 포은 정몽주를 비롯해 최초로 화약을 발명한 최무선 장군과 가사문학의 대가 노계 박인로를 배출한 고장으로 거조암, 임고서원, 도계서원, 자천교회 등 찬란한 문화유산과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한 역사와 문화의 고장입니다. 또한 화북면 정각리에 있는 별빛마을과 보현산천문대, 보현산천문과학관을 중심으로 도시에서 볼 수 없는 수많은 별들을 볼 수 있는 별의 수도입니다.

역사는 우리가 걸어온 행적을 비춰주는 거울이자 나아갈 바를 제시해 주는 이정표인 동시에 현재와 미래를 이어주는 통로입니다.

따라서 영천을 알고자 하는 모든 분들에게 광범위 하면서도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리 영천시에서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면면히 이어져 오는 우수한 전통 문화유산을 바탕으로 영천의 백과사전을 집대성하여「디지털영천문화대전」을 편찬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우리 영천은 시민 모두의 노력으로 기업과 일자리가 늘어나고 인구가 증가하는 등 활기 있고 역동적인 도시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경마공원 조성, 미 보잉사 유치, 3대 문화권 사업 추진 등으로 획기적인 발전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디지털영천문화대전을 편찬하게 된 것은 큰 의미가 있으며, 영천의 새로운 역사를 힘차게 열어가는 소중한 원동력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금번에 편찬된 디지털영천문화대전은 인터넷과 모바일 등 첨단 매체를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영천의 향토문화 및 역사를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문화를 사랑하는 시민여러분!「디지털영천문화대전」에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디지털영천문화대전」이 영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면서 그동안「디지털영천문화대전」편찬을 위하여 노력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