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101233
한자 全三省
이칭/별칭 군면(君勉),서강(西岡)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인·학자
지역 경상북도 영천시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전민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572년 7월 19년연표보기 - 전삼성 출생
몰년 시기/일시 1641년 9월 2일연표보기 - 전삼성 사망
묘소|단소 전삼성 묘소 - 경상북도 영천시 화산면
사당|배향지 대곡서당 - 경상북도 영천시 녹전동 조동마을 지도보기
성격 문인
성별
본관 용궁
저술 『서강선생문집(西岡先生文集)』

[정의]

조선 전기에 활동한 경상북도 영천 지역 출신의 문인.

[가계]

전삼성(全三省)의 본관은 용궁. 자는 군면(君勉), 호는 서강(西岡)이며, 1572년(선조 5) 7월 19일에 태어나 1641년(인조 19) 9월 2일에 70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고조는 문과에 급제하여 전적(典籍)과 감찰(監察) 등을 역임한 전회옥(全懷玉)이며, 증조는 참봉(參奉) 전언(全彦), 조부는 전희상(全希祥), 아버지는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전몽룡(全夢龍)이다. 어머니는 정부인(貞夫人) 함양 박씨(咸陽朴氏)로 도사(都事) 박등(朴登)의 딸이다.

전삼성의 부인은 공인(恭人) 대구 서씨(大邱徐氏)로 증 공조참판(贈工曹參判) 서일(徐逸)의 딸이다. 슬하에 1남 7녀를 두니 아들은 전신성(全信性)이며, 사위는 윤상향(尹尙享)·정호의(鄭好義)·성전(成晪)·정창윤(鄭昌胤)·김림(金霖)·손선(孫銑)·손비(孫泌)이다.·

[활동 사항]

전삼성은 일찍이 지산(芝山) 조호익(曺好益)의 문하에서 수학하였으며, 타고난 자질이 빼어나며 학문이 깊어 벼슬은 통덕랑(通德郞)을 지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창의하여 적을 토벌하고는 공을 사양하였으며, 유일(遺逸)로 천거되어 침랑(寢郞)에 제수되었으나 나아가지 않고, 마을에 대곡서당(大谷書堂)을 세워 후진양성에 힘썼다.

[학문과 저술]

석판본의 『서강선생문집(西岡先生文集)』이 있다.

[묘소]

전삼성의 묘소는 경상북도 영천시 화산면(花山面) 월계(月溪) 태봉하(胎封下)에 해좌(亥坐) 향으로 있으며, 척암(拓菴) 김도화(金道和)의 갈문(碣文)이 있다.

[상훈과 추모]

경상북도 영천시 녹전동(錄田洞) 조동(棗洞)마을대곡서당(大谷書堂)이 남아 있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