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601036
한자 鄭義林
이칭/별칭 계방(季方),일신재(日新齋)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인·학자
지역 전라남도 화순군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권수용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845년연표보기 - 정의림 출생
활동 시기/일시 1893년 - 정의림 영귀정 건립
활동 시기/일시 1905년 - 정의림 「변전우소저노사선생납량사의기의」, 「변전우소저노사선생외필변」 저술
몰년 시기/일시 1910년연표보기 - 정의림 사망
추모 시기/일시 1980년 - 정의림 고산 서원 배향
수학|강학지 영귀정(詠歸亭) - 전라남도 화순군 춘양면 회송리 칠송 지도보기
사당|배향지 칠송사(七松祠) - 전라남도 화순군 춘양면 칠송리 칠송 지도보기
사당|배향지 고산 서원 - 전라남도 장성군 진원면 고산리
성격 학자
성별
본관 광산(光山)
대표 관직|경력 영귀정 건립

[정의]

개항기 화순 출신의 학자.

[가계]

본관은 광산(光山). 자는 계방(季方), 호는 일신재(日新齋). 응교(應敎) 정태(鄭態)의 후손으로, 아버지는 제현(濟玄)이고, 어머니는 진원 박씨(珍原朴氏) 치성(致聖)의 딸이다.

[활동 사항]

정의림(鄭義林)[1845~1910]은 노사(蘆沙) 기정진(奇正鎭)의 3대 제자 중 1인으로, 노사학파의 인물 중 비교적 큰 규모의 문인 집단을 형성한 사람이다. 1868년 기정진에게 집지하여 스승의 학설을 계승하면서 율곡의 학설을 주리적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하였으며, 「변전우소저노사선생납량사의기의(辨田愚所著蘆沙先生納凉私議記疑)」와 「변전우소저노사선생외필변(辨田愚所著蘆沙先生猥筆辨)」을 써서 노사의 학설을 옹호하였다. 또한 나라가 일제에 의해 잠식되어 가자 호남대의소에서 의병 활동을 하였다.

정의림의 문인 수는 『일신재집』의 문인록에는 265명으로 수록되어 있고, 『노사 선생 연원록』에는 재전제자까지 합쳐 879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정의림은 1893년에 화순군 춘양면 칠송리 칠송 마을에 영귀정(詠歸亭)을 축조하고 9성(聖)의 진영을 봉안하고 후학을 가르쳤다.

영귀정에서는 호남의 유림들이 모여 스승의 이기론에 대한 변론을 하기도 하였다. 이 영귀정은 현재에도 남아 있는데, 4×2구조의 가운데에 대청이 있는 정사형 건물이다. 그의 사후에는 영귀정 옆에 칠송사(七松祠)를 세우고, 정의림과 그의 제자인 홍승환(洪承渙), 김윤형(金潤亨), 민병춘(閔丙春), 문제술(文濟述), 배현기(裵玄基), 임태주(任泰柱), 홍찬희(洪纘熹), 이승복(李承福) 등을 배향하였다.

[학문과 저술]

「변전우소저노사선생납량사의기의(辨田愚所著蘆沙先生納凉私議記疑)」와 「변전우소저노사선생외필변(辨田愚所著蘆沙先生猥筆辨)」 등을 저술하였고, 유집으로는 1927년에 간행한 『일신재집(日新齋集)』 21권 10책과 1967년에 간행한 『일신재 선생 연원록(日新齋先生淵源錄)』 3권 2책이 있다.

[상훈과 추모]

고산 서원에 기정진의 고제들과 함께 배향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