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ID | GC056018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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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 蘆峙里堂山祭 |
분야 | 생활·민속/민속,문화유산/무형 유산 |
유형 | 의례/제 |
지역 | 전라남도 화순군 백아면 노치리 |
집필자 | 서해숙 |
[정의]
전라남도 화순군 백아면 노치리에서 음력 3월 15일에 지냈던 마을 공동 제의.
[개설]
화순군 백아면 노치리에서 지냈던 당산제는 마을 입구의 당산 나무에서 음력 정월 15일에 올렸던 마을 공동 제의이다.
[연원 및 변천]
당산제를 언제부터 지냈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기록이 없어 알 수 없다. 과거에 한동안 당산제를 지내지 않았더니 마을 노인들 꿈에 당산 할아버지가 나타나서 그 뒤로 다시 지내게 되었다고 한다. 원래 다른 마을과 마찬가지로 정월 대보름에 제를 지냈으나 1976년 2월 10일 노치리 설촌 기념비를 세우면서부터 3월 15일에 제를 지냈다.
[신당/신체의 형태]
당산제를 지냈던 곳은 마을 입구 설촌비 곁에 있는 느티나무로 그 주변에 돌담이 있고 그 안에 자연석으로 된 제단이 있다. 신격은 당산 할아버지와 당산 할머니이다.
[절차]
당산제를 지낼 때가 되면 제주와 화주를 가려 뽑았다. 제비는 마을 기금으로 충당했으며, 제물은 돼지 머리, 닭, 과, 포, 메, 찬 등을 준비했다. 제의는 진설 → 재배 → 강신재배 → 분향 → 재배 → 독축 → 종헌 → 폐가[일단 제를 마치고 마을 유지들이 잔을 올리는 것] → 퇴식의 순이었다. 여느 마을과 달리 소지를 하지 않았고, 퇴식이라 하여 축문과 제찬을 조금씩 떼어내 흰 창호지에 싸서 당산 나무 밑 손 없는 쪽에 깊이 파고 묻었다.
[축문]
축문은 한문으로 된 것을 한글로 풀어놓은 것으로 마을 사람들이 당산 할아버지와 당산 할머니에게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제물을 바친다는 내용이다. 축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유(維)
세차 ○○년 ○○삭 ○○일 유학○○○ 감소고우(歲次 ○○年 ○○朔 ○○日 幼學○○○ 敢昭告于)
산천초목이 일 년 일도에 다시 피어 춘간춘색을 자랑하듯이
오늘도 어김없이 당산 할아버지, 할머니 축제일이 돌아와
우리 노치 주민들은 정성들여 제주와 제찬을 진설하고
전 주민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건강과 행복을 비롯하여
부락 발전이 되도록 도와주시기를 전 주민이 정성껏 기원합니다. 상(尙)
향(饗)
[부대 행사]
예전에는 당산제를 지낸 뒤에 마당밟이를 하였으나 지금은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