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100677
한자 永川崇烈堂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상북도 영천시 숭렬당길 1[성내동 9-2]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김태훈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433년연표보기 - 영천 숭렬당 건립
문화재 지정 일시 1970년 7월 23일연표보기 - 영천 숭렬당 보물 제521호로 지정
현 소재지 영천 숭렬당 - 경상북도 영천시 숭렬당길 1[성내동 9-2]지도보기
성격 고택
양식 팔작지붕
정면 칸수 5칸
측면 칸수 3칸
소유자 이수채 외 13명
관리자 영천 이씨 문중
문화재 지정 번호 보물 제521호

[정의]

경상북도 영천시에 있는 조선 전기 무인 이순몽(李順蒙)이 살던 집.

[개설]

위양공(威襄公) 이순몽[1386~1449]의 본관은 영천. 조선 전기 세종 때의 문신으로 대마도와 여진족 정벌에서 큰 공을 세워 복장군(福將軍)이라 불렸다. 이순몽은 1417년 무과에 합격해 의용위 절제사(義勇衛節制使)·우군 절제사(右軍節制使)·도총제(都摠制) 등을 거쳐 영중추원사(領中樞院事)를 지냈다. 사후 위양(威襄)이란 시호가 내려졌고, 저서로는 『위양공실기(威襄公實記)』가 전한다. 묘소는 경기도 양평시에 있고 영천 숭렬당 경내 위양공사(威襄公祠)에서 제향하고 있다.

[위치]

영천 숭렬당은 경상북도 영천시 숭렬당길 1[성내동 9-2]에 자리하고 있다.

[변천]

영천 숭렬당은 조선 세종 때 대마도와 여진 정벌에 공을 세운 이순몽 장군의 집으로 1433년(세종 15)에 중국식으로 지은 건물이다. 1970년 7월 23일 보물 제521호로 지정된 뒤 복원 공사를 하였다. 지금은 장군의 위패를 봉안하고 봄·가을로 제사를 지내는 사당으로 쓰고 있다.

[형태]

영천 숭렬당의 규모는 앞면 5칸·옆면 3칸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인 맞배지붕인데 그 양쪽 끝 칸에 날개를 단 듯 지붕을 덧달았다. 따라서 전체로 보면 옆면이 여덟 팔(八)자 모양과 비슷한 팔작지붕으로 볼 수 있다. 이 같은 모양은 맞배지붕이 팔작지붕으로 변하는 과정을 보이고 있는 지붕 형식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기둥 위부분에 장식하여 짜은 구조는 새부리 모양으로 뻗쳐 나왔다. 평면은 가운데 3칸보다 양쪽 끝 칸이 한 자씩 좁으며 건물 안쪽의 천장은 가구가 훤히 보이는 연등천장으로 꾸미고 있다.

[의의와 평가]

영천 숭렬당은 구조가 조선 전기의 수법을 보이고 있지만 일부 재료의 정교하고 아름다운 조각들이 조선 후기의 수법을 나타내고 있다. 조사결과 몇 차례 수리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대체로 검소하고 건실하게 지은 집이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