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100794
한자 永川甫城里巖刻畵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경상북도 영천시 청통면 청통로 492
시대 선사/선사
집필자 이상목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조성|건립시기/일시 청동기 시대 - 영천 보성리 암각화 조성
문화재 지정 일시 1994년 4월 16일연표보기 - 영천 보성리 암각화 경상북도유형문화재 제286호로 지정
현소재지 영천 보성리 암각화 - 경상북도 영천시 청통면 청통로 492[보성리 683-3]지도보기
성격 암각화
양식 검파형
크기(길이, 너비) 길이 3.5m|너비 1.3m
관리자 영천시
문화재 지정 번호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286호

[정의]

경상북도 영천시 청통면 보성리 봉수마을에 있는 청동기 시대의 암각화.

[위치]

영천 보성리 암각화가 새겨진 바위는 봉수마을 남서편 골짜기를 따라 흐르는 용연천 주변을 경작 정리하는 과정에서 발견되어 바위의 모양이 거북이를 닮아 마을 입구로 옮겼다고 한다. 현재는 목조 보호각 안에 보관하고 있다.

[형태]

영천 보성리 암각화 바위의 크기는 길이 3.5m 너비 1.3m 가량이다. 전체적인 형태는 암각화가 새겨진 윗면은 자연면으로 형태가 가로 능선을 따라 불룩하고, 평평한 바닥면은 노두(露頭)에서 인위적으로 떼어낸 것으로 보인다.

[현황]

영천 보성리 암각화의 그림이 새겨진 암면은 35° 정도 각도로 비스듬히 기울어져 있다. 그림은 암면 전면에 걸쳐 확인된다. 바위의 중앙 능선 방향으로 향하고 있는 그림의 형태와 배치가 자연스러운 것을 감안하면 제작 당시의 조건도 이와 유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비교적 상세하게 보이는 것은 18점 정도이며 나머지 그림은 희미하게 윤곽선 일부만 남아 있다.

그림의 기본적인 형태는 ‘日’자로 상하가 조금 넓고 허리 부분의 폭이 좁다. 그림의 형태별로 구분하면 큰 특징 없이 ‘日’자형 내부에 점이 있는 것은 가로 구획선을 기준으로 위아래 칸에 각 2~3개의 점을 대칭적으로 표현한 것들과, ‘日’자형에 위 외곽선을 털 같은 세로선[ᚊ]을 표현한 것과 가슴부분에 ‘□’자형으로 세 줄이 표현된 것이 있다.

[의의와 평가]

영남 지방에 많이 분포하고 있는 검파형 그림이 새겨진 암각화로 청동기 시대 종교와 예술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참고문헌]